서브상단이미지

Issue&News

이 표는 상세 내용에 대한 리스트로 제목, 작성일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목 다이어트와 웰빙식품
작성자 애항
작성일 2006-05-24 09:34:46
웰빙식품이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건 착각

(서울=연합뉴스) 안은미 기자 = 최근 고혈압을 진단받은 권혜순(48.가명)씨는 살을 빼기로 마음먹고 유기농 과일과 야채, 요구르트 등 소위 \'웰빙\' 식품으로 식탁을 채우고 있다.

그러나 두 달이 지난 지금도 체중계 바늘은 62kg에서 한 칸도 움직이지 않았다.

김씨가 다이어트에 실패한 이유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이해했기 때문이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요구르트는 우유보다 칼로리가 높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은 칼로리가 적지 않을 뿐 아니라 소화ㆍ흡수가 잘 돼 배고픔을 부채질한다.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지만 건강에 좋은 음식과 체중감량을 돕는 음식을 혼동하는 사람이 많다.



서울대학교병원의 홍명근 영양사는 \"이런 생각이야말로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라고 말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종종 견과류, 요구르트, 잡곡밥 등 건강에 좋다는 음식을 마음껏 먹고, 심지어 후르츠 케이크에 과일이 들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리화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리밥이나 콩밥 등 잡곡밥 한 공기(210g)는 300 칼로리로 흰밥과 거의 차이가 없다. 다만 혼식을 하면 쌀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어서 영양 면에서 우수하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호두, 올리브, 칼슘이 풍부한 치즈도 영양이 우수하고 열량도 높은 음식들이다.

또 한가지 함정은 \'자연식품\'을 표방하는 간식거리다. 보통 감자칩과 유기농 감자칩은 똑같이 한 봉지에 400~500칼로리다.

유기농 밀가루로 만들었다는 저지방 쿠키와 빵도 설탕이 많이 들어가 칼로리가 그다지 낮지 않지만 사람들은 이런 \'건강식품\'을 별 부담 없이 먹는다.

미국 당뇨병 학회에서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섭취하는 총량이 중요하다\"고 환자들을 교육한다.

포장 뒷면의 영양성분표에서 열량과 1회 분량을 확인해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고, 열량이 같다면 가능한 한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한 것을 고르는 것이 낫다.

미숫가루와 요구르트 같은 음식은 아무래도 과자 한 봉지보다 영양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이다.

또 사과소스 대신 사과를, 마요네즈로 버무린 과일 샐러드 대신 싱싱한 과일을, 아일랜드 드레싱을 얹은 야채 샐러드 대신 생 야채를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홍 영양사는 \"음식이 풍부한 현대사회에서 과식하는 버릇을 남겨 둔 채 건강을 유지하려면 저지방, 무설탕 식품을 찾느라 평생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며 \"과식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충고한다.

<의학전문기자ㆍ가정의학전문의>

CBS 새롭게 하소서-이일철 대표원장님 편 CBS 신앙간증 프로그램 새롭게 하소서에 3월11일 이일철 대표원장님이 출연하셨습니다. 국내는 물론, 전세계로 전파되는 새롭게 하소서는 이제 기독교방송을 넘어 한국교회를... 공지사항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지역 어린이 돕기 위한 기금 전달식 안녕하세요.^^ 지난 10월 10일(화)에 극동방송국에서 <우크라이나 전쟁피해지역 어린이 돕기 위한 기금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사)선한청지기 이일철 이사장(애항... 공지사항
우크라이나 아동과 여성돕기 모금 By.극동방송(이사장 김장환) & 사단법인 선한사마리아(이사장 이일철 ) 이사야 58장 9-11절 만일 네가 ... 주린 자에게 네 심정이 동하며 괴로워하는 자의 심정을 만족하게 하면 네 빛이 흑암 중에서 떠올라 네 어둠이 낮과 같이 될 것이며 여... 공지사항
베나실 1,000례 달성 !! 공지사항
보고 듣는 유익한 시간으로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어느덧 입춘이 지나고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네요~~ 올 봄에는 우리 모두 마스크 벗고 벚꽃구경 가실 계획을 세워보심이 어떨까요?^______^ 애항... 공지사항
하지정맥류의 30년 넘은 수술노하우 애항하지외과는 하지정맥류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외과입니다. 틀에 짜여진 치료법에 환자분을 맞추는게 아니라 30년 이상의 수술과 검사,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분의 상태에 ... 공지사항
규개위 "과잉약제비 환수, 의사 진료권 침해" 복지부 \"제도 목적 달성위해 일정 범위내 진료권 제한 가능\" 규제개혁위원회가 지난 19일 과잉 원외처방 약제비 환수 근거 신설에 대해 철회를 권고한 배경과 복지부의 추...
건보재정 6개월 연속 적자..보장성 강화 원인 3월 현재 6655억원, 식대급여 전환 등으로 확대 우려 ▲ 건보재정 당기수지 추이(2005.01~2006.03)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여파로 건보재정이 6개월...
메실산 돌라세트론제 18세 미만 급여 정지 심평원 19일부터...경구 인산나트륨 신질환 급여제한 안전성 서한이 배포된 메실산 돌라세트론제제에 대해 18세 미만 투약분에 대해 19일부터 급여정지됐다. 이에...
다이어트와 웰빙식품 웰빙식품이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건 착각 (서울=연합뉴스) 안은미 기자 = 최근 고혈압을 진단받은 권혜순(48.가명)씨는 살을 빼기로 마음먹고 유기농 과일과 야채, 요구르트...
대표전화
02 3662 8075
진료시간
평일 : 오전 9:30 ~ 오후 6:30토요일 : 오전 9:30 ~ 오후 1:30
점심시간 : 오후 1:00 ~ 오후 2: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